일상/취미

[전국 스쿼시장] 스쿼시에 대해 알아보자!(스쿼시장, 경기룰, 스쿼시 방식 등)

Maengu 2023. 6. 18. 15:5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쿼시라는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부산에 있는 스쿼시장에 대해서 몇군데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쿼시라는 운동이 생소하신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또 한편으로는 칼로리 소모가 가장 많은 운동으로도 유명합니다! 하지만 막상 스쿼시를 즐길만한 곳은 그리 많지 않은거 같습니다...ㅠ





스쿼시란?


스쿼시는 두 명(단식) 또는 네 명(복식)의 선수가 사방이 벽으로 이루어진 코트에서 작고 속이 빈 고무공으로 경기를 하는 라켓 스포츠입니다. 과거에는 스쿼시 라켓(squash rackets)라고 불렸는데, 이는 스쿼시의 전신이 되는 옛 실내 라켓 경기인 ‘라켓’(또는 하드 라켓)이 딱딱한 공을 사용했던 것에 비해 스쿼시에서는 잘 ‘찌그러지는(squashable)’ 말랑말랑한 공을 사용함을 가리키는 의미의 명칭이라고 합니다!(출처: 나무위키)


전국의 스쿼시장 장소


지점별로 정리해놓은 사이트가 있어 참고하시면 될꺼 같습니다!
https://www.squash.pe.kr/bbs/board.php?bo_table=KoreaSquashCourt

스쿼시 센터(코트) 안내 및 스쿼시 정보 서비스

스쿼시 센터(코트) 안내 및 스쿼시 정보 서비스, 스쿼시, 스쿼시코트, 스쿼시센터, 스쿼시장, 스쿼시맵, squash

www.squash.pe.kr



스쿼시 규칙에 대하여



기본 규칙
1서비스 다음부터는 아웃라인 위와 틴(Tin) 이외에 어느 벽을 이용해도 상관없 으나 리턴 된 볼은 반드시 앞 벽에 맞아야 한다.
2리시버가 서브된 볼을 정상적으로 리턴 했을 경우 같은 방법으로 서로 번갈아가며 치면 된다.
3볼은 바닥에 한번만 바운드 될 수 있다. (볼이 바닥에 맞는 것만 바운드로 한다.)
4한 번의 스트로크만이 허용된다.
5상대의 진로나 스윙을 방해하면 렛(Let) 또는 스트로크(Stroke)를 허용되어 렛의 경우 카운트를 다시 하며 스트로크의 경우 서브권을 상실하거나 점수로 인정된다.
6실점
리시버가 투바운드 되기전에 볼을 앞 벽에 맞추지 못했을 경우
리턴한 볼이 앞 벽에 맞기전에 바닥에 먼저 맞았을 경우
리턴한 볼이 규정 라인을 벗어나 벽에 맞았을 경우
고의적으로 상대의 플레이를 방해했을 경우
자신이 친 볼에 자신이 맞았을 경우나 상대 플레이어 시야를 완전히 가렸을 경우
7득점
서브를 넣은 사람이 이겼을 경우에만 가능하며 리시브한 사람이 이겼을 경우는 서브권만 빼앗긴다(포인트 랠리방식 제외)
상대가 실점했을 경우
8기타
서브권을 얻은 사람은 최초의 서브를 원한 위치(좌측 또는 우측 선택)에서 할 수 있다.
첫 게임이 끝나고 2게임 이후 첫 서브는 이전 게임 승자가 한다.

- 단식경기
단식경기는 11점 5게임 3선승제(국제공인대회) 또는 3게임 2선승제로 이루어진다. 한 게임은 11점을 먼저 획득하는 선수가 이기게 되며 서브를 하는 선수나 받는 선수 모두 랠리에서 이기면 포인트를 얻게 되는 포인트어랠리(Point a rally) 스코어링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랠리에서 지게 되면 실점과 함께 서브권도 상대에게 넘어간다. 서비스박스는 점수가 가산될 때마다 이동하여 교대로 사용하여야만 하며, 서브권이 넘어온 후 첫 서브시에만 양쪽 어느 박스에서나 서브를 넣을 수 있다. 경기 중 점수가 10대10이 된 경우에는 한선수가 먼저 2점 차이를 낼때까지 경기를 진행한다.(ex 24대22)

- 복식경기
복식경기는 15점제와 11점제가 있으며 5게임 3선승 또는 3게임 2선승으로 이루어진다. (국제경기는 11점 3게임2선승제) 한 게임은 11(15)점을 먼저 획득하는 팀이 이기게 되며 서브를 하는 팀이나 받는 팀 모두 랠리에서 이기면 포인트를 얻게 되는 포인트어랠리(Point a rally) 스코어링 방식으로 진행된다. 서브권은 팀당 한번씩 기회가 주어진다. 예를들어 경기시작후 첫서브를 A팀 1번이 넣고 실점을 하면 B팀 1번이 서브를 넣게 된다. B팀 1번이 서브를 넣고 실점을 하면 A팀2번이 서브를 넣게 되고 다음엔 B팀 2번이 서브를 넣고나면 다시 A팀 1번 순서로 교대된다. 서비스박스는 점수가 가산될 때마다 이동하여 교대로 사용하여야 하며 서브권 획득 시에는 양쪽 박스 아무데 서나 선택하여 서브를 넣을 수 있다. 서비스 이후 랠리는 누가 스트로크해도 상관없으며 상대 선수들과 계속적으로 번갈아가며 어떤 방법으로든 단식경기처럼 전면벽을 맞추면 된다.

11점제 경기중 점수가 10대 10인경우 11점을 먼저 획득한 팀이 승리하게 된다.
15점제 경기중 점수가 14대14인 경우 15점을 먼저 획득한 팀이 승리하게 된다.




이상 스쿼시 경기 규칙 및 스쿼시장 정보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스쿼시 경기 규칙의 경우 오해의 소지를 줄이기의해 출처를 밝히고 대한스쿼시연맹 사이트의 내용을 기반으로 포스팅한 점 참고하시기 부탁드립니다. 다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